구약인물(모세) 강해 32(끝) :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신 34:1-12)

작성자
류현철
작성일
2023-06-11 12:51
조회
169


구약인물(모세) 강해 32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신 34:1-12)
2023. 6. 11.


프롤로그

-오늘로서 하나님과 동행한 모세의 여정이 끝난다.
↳지금까지 구약인물 강해로, 노아 10강, 아브라함 25강, 이삭 4강, 야곱 25강, 요셉 19강을 했다.
↳모세는 32강으로 가장 길게 했다.
↳구약성경에서 모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를 말해준다.

-모세는 난세의 영웅이다.
↳역사적으로 가장 어두운 시대에 태어나, 역사의 등불을 밝힌 지도자이다.
↳그가 찬란하게 빛을 발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가 호렙산에서 하나님을 만나 부름 받을 때 80세였으니까, 어두운 역사에 빛을 비추기까지 80년이나 걸린 것이다.
↳그리고 40년 동안 이스라엘 역사의 큰 별이 되었다.

-하지만 그런 그도 사람이다.
↳모든 사람이 가는 길로, 그 역시 가게 되었다.
↳하나님의 별세의 부르심을, 그라고 거역할 수 없었다.
↳모세 입장에서는 가나안 땅을 눈앞에 두고도 가지 못하여 안타깝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달려갈 길과 하나님께 받은 사명을 마친 영광스러운 죽음이다.

-인물 강해를 할 때는, 늘 그 인물의 마지막 시간이 온다.
↳덕분에 우리 자신의 죽음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유익을 얻는다.

-고대 로마에서는 원정에서 승리를 거두고 개선하는 장군이, 시가 행진을 할 때, 노예를 시켜 행렬 뒤에서 큰소리로 외치게 했다고 한다.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메멘토 모리’는 라틴어로 '죽음을 기억하라'라는 뜻이다.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너무 우쭐대지 마라. 오늘은 개선장군이지만, 너도 언젠가는 죽는다. 그러니 겸손하게 행동하라.'는 의미에서 생겨난 풍습이라고 한다.
↳메멘토 모리는, 너무 늦기 전에 미리 행동에 옮김으로써, 제한된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는 일종의 경구이기도 하다.

-“카르피 디엠(Carpe Diem)”이란 말이 있다.
↳로마 제국의 황제였던 카이사르에게, 옥타비아누스라는 조카가 있었다.
↳카이사르는 자신이 죽은 뒤 황제의 자리를, 조카인 옥타비아누스에게 물려주고 싶어 했지만, 심한 반대에 부딪쳤다.
↳옥타비아누스는 다른 두 사람과 함께 로마를 다스리게 되었다.
↳로마 제국은 계속 전쟁을 했고, 백성들은 힘든 나날을 보내야만 했다.

-옥타비아누스는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며, 로마에서 가장 강력한 권력을 손에 쥐게 되었다.
↳이제 옥타비아누스가 황제가 되는 것에,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일명 ‘팍스 로마나(로마의 평화)’가 찾아온 것이다.

-그 때 시인 호라티우스는 자신의 시집에 ‘카르페 디엠’이라는 말을 썼다.
↳카르페 디엠의 뜻은 “오늘을 즐겨라”이다.

-“오늘을 즐겨라!”
↳사실 틀린 말은 아니다.
↳오늘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오늘을 즐기되, 죽음의 날이 온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그래야 균형 잡힌 삶을 살 수 있다.

-‘메멘토 모리’와 ‘카르페 디엠’은 조화를 이뤄야 한다.
↳진지하되 유쾌할 줄 알고, 엄숙하되 자유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게 균형 잡힌 삶이다.

-균형을 잃으면 힘을 못 쓴다.
↳균형을 잃으면, 맥없이 넘어지게 된다.
↳하나밖에 모를 때, 균형을 잃게 된다.
↳자기밖에 모를 때, 균형을 잃게 된다.
↳알면 알수록, 중심을 낮추게 된다.
↳중심이 낮을수록, 균형을 잃지 않는다.
↳어쩌다 실수로 넘어져도, 금방 일어날 수 있다.

-내가 아는 게, 전부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내가 보고 경험한 게, 다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자기가 뭘 좀 안다고 생각한다면, 아직 뭘 모르는 사람이다.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이, 실제로는 아는 게 아닐 수 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사람 앞에서, 늘 겸손함을 잃지 않아야 할 이유이다.

-특히 우리는 말씀 앞에 겸손해야 한다.
↳말씀은 우리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거울을 보고, 자기 얼굴에 뭐가 묻었으면, 자기 얼굴을 닦아야지, 자기 얼굴을 비추는 거울을 탓하면 안 된다.
↳모세라는 인물을 통해, 우리 자신을 비춰보는 시간이 되기 바란다.

-모세가 느보 산에 올랐다.
1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에 올라가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 산꼭대기에 이르매 여호와께서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2 또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까지의 유다 온 땅과
3 네겝과 종려나무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 평지를 소알까지 보이시고

-두산백과에 따르면, 느보산은 3개의 중요한 봉우리로 이루어졌다.
↳가장 높은 봉우리가 니바(Niba)로 높이 835m이고, 두 번째 높은 봉우리는 높이 790m 무카야트(Mukhayyat),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는 높이 710m의 시야가(Siyagha)이다.
↳모세가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다는 비스가 봉우리는, 이 산의 세 번째 봉우리인 시야가라는 것이 학계의 통설이다.
↳실제로 시야가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기에, 가장 전망이 좋은 곳이다.

-느보산에 도착하면, 모세 기념 교회가 있다.
↳모세 기념 교회로 들어가기 전에 전망대가 있는데, 그 전망대에서 사해, 헤브론, 베들레헴, 예루살렘, 여리고가 보인다.
↳그곳에서 예루살렘까지의 거리는, 불과 46Km밖에 안 될 정도로 가깝다

-모세가 왜 느보 산에 올랐는가?
신32:49 너는 여리고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아바림 산에 올라가 느보 산에 이르러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라
50 네 형 아론이 호르 산에서 죽어 그의 조상에게로 돌아간 것 같이 너도 올라가는 이 산에서 죽어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하나님이 올라가라고 해서 갔다.
↳모세가 그 산에서 죽기 위해 올라가는 것이다.
↳자신의 죽음에 대한 그림이 보다 구체화된 것이다.

-모세는 전에 그 문제로 하나님께 기도한 적이 있다.
신3:23 그 때에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기를
24 주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크심과 주의 권능을 주의 종에게 나타내시기를 시작하셨사오니 천지간에 어떤 신이 능히 주께서 행하신 일 곧 주의 큰 능력으로 행하신 일 같이 행할 수 있으리이까
25 구하옵나니 나를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쪽에 있는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하옵소서 하되

-분명하게 “나를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쪽에 있는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하옵소서” 하고 구했다.
↳안 죽고 싶다고 기도한 것이 아니다.
↳더 오래 살고 싶다고 기도한 것이 아니다.
↳가나안 땅을 단 한 번만이라도 밟아보게 해달라고 기도한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대답은 추상같았다.
신3:26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 진노하사 내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내게 이르시기를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
27 너는 비스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고 네 눈으로 그 땅을 바라보라 너는 이 요단을 건너지 못할 것임이니라

-모세의 중보기도에 뜻을 돌이키실 때와는 달리, 진노하시면서 단호하게 답하셨다.
↳기도에 대해 우리가 다시 생각해 보게 만드는 말씀이다.
↳중보기도는 어떤 것도 구할 수 있지만, 개인기도는 그렇지 않다는 뜻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하나님이 중보기도는 좋아하시고, 개인기도는 싫어하신다’ 뭐 이런 뜻은 아니다.
↳‘이웃을 위한 중보기도는 들어주시고, 자신을 위한 개인기도는 거부하신다’ 이런 뜻도 아니다.

-중보기도는 무엇이든지 구할 수 있다는 게 중요하다.
↳개인기도도 신앙이 어릴 때는 마찬가지다.
↳초보 신앙일 때는, 자기중심적인 기도, 이기적인 기도도 할 수 있다.
↳심지어 말씀에 어긋나는 기도를 할 수도 있다.
↳어느 정도 믿음이 자랐으면, 기도 수준도 함께 자라야 한다.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기도를 해야 한다.

-하나님의 손을 구하는 기도와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기도가 있다.

-지난 연말에 주일 오후 축구팀인 위드FC 총회가 있었다.
↳한OO 목사님이 자신이 간식을 챙겨오겠다며, 총회 때 간식을 준비하지 말라고 했다.
↳총회를 경기 2쿼터와 3쿼터 사이에 간단하게 하기로 했기에, 약간의 간식이면 충분했다.
↳그런데 경기가 시작되고, 심지어 총회가 끝났는데도, 그 목사님이 도착을 하지 않았다.
↳다들 기다리고 있는데, 그 목사님이 박스를 메고 웃으면서 걸어왔다.
↳그러자 다들 “아니 왜 이제 와요” 하면서도, 눈은 그 어께 위의 박스를 쳐다봤다.

-그 때 그 목사님이 웃으며 던진 한 마디가,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다.
↳“내 손을 보지 말고 나를 보라고.”

-다들 멋쩍게 웃었다.
↳그런데 내 안에는 그 목사님의 말이 이렇게 들렸다.
↳“하나님의 손을 구하지 말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라.”

-기도는 열심히 한다.
↳그런데 하나님의 손을 구하는데 열심이다.
↳하나님보다는 하나님의 손에 들려 있는 것에 눈이 가 있다.

-그럼 우리는 기도는 어떤가?
↳우리가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데 열심인가?
↳혹 하나님의 손을 구하는데 열심 아닌가?

-모세의 기도를 하나님이 진노하신 데는, 하나님이 충분히 알아듣도록 말씀하셨는데도, 그렇게 기도했기 때문이다.
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이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라 내가 네 눈으로 보게 하였거니와 너는 그리로 건너가지 못하리라 하시매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싶은 마음을, 하나님이 왜 모르시겠는가?
↳모세를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하나님의 심정도 안타깝다.
↳하지만 공과 사는 구분해야 했다.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지 않았던 모세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수 없었다.
↳그래서 모세에게 가나안 땅을 눈으로 보게만 하고, 요단을 건너지는 못하게 하셨다.

-그런데 그래도 자기는 들어가고 싶다고 기도한 것이다.
↳하나님 입장에서, 당신의 말씀을 무겁게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비칠 수 있다.
↳말씀 앞에서의 자세가, 다른 사람은 다 그래도, 모세만은 그러면 안 되었다.
↳왜?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모세는 괜히 기도 한 번 잘못했다가, 하나님께 혼나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리고는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느보산으로 올라갔다.
5 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6 벳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오늘까지 그의 묻힌 곳을 아는 자가 없느니라

-모세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 그대로 이뤄졌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모압에 있는 느보산에서 죽었다.

-모세의 죽음은 예고된 죽음이다.
↳시한은 물론이고, 장소까지 한정되었다.
↳어쩌면 이런 죽음은 드물다.

-시한이 예고된 죽음이 있다.
↳암 같은 질병은, 몇 년 내지 몇 개월이란 시한부 선고를 받는다.
↳그럼 투병도 해야 하지만, 받아들일 준비도 해야 한다.
↳이게 모순 같아 보이지만, 겸해야 한다.
↳투병한다고 다 이기는 게 아니다.
↳병이 죽음으로 가는 관문일 수도 있다.

-우리는 중병에 걸렸을 때, 치유의 은혜를 구해야 한다.
↳목숨을 건 기도를 해야 한다.
↳그렇게 했는데도 병에 차도가 없다면,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 한다.

-시한을 예상하는 죽음은 그나마 낫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죽음이 있다.
↳사고사 같은 죽음이다.
↳아침에 웃으며 나갔던 사람이, 싸늘한 시신으로 돌아오는 경우이다.
↳이런 죽음이 안타까운 것은, 준비 없는 죽음이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죽음이 자신과 멀리 떨어져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은 죽어도, 나는 안 죽을 거 같은 착각에 빠져 산다.
↳사고도 중병도 죽음도, 우리 곁에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살아야 한다.
↳무병장수 만수무강만 생각할 게 아니라, 죽음을 생각하는 삶이어야 한다.
↳이게 기독교에서 말하는 종말론적인 삶이다.

-내가 오늘 당장이라도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하며 사는 것이다.
↳그럴 가능성이 없는데, 그렇게 가정하며 살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지금 관속에 있는 사람도, 어제까지는 자신이 오늘 관속에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심규선의 노래 “우리는 언젠가 틀림없이 죽어요”의 가사 일부이다.

우리는 언젠가 틀림없이 죽어요
애써 서두르지 않아도 말이에요
누구도 인생의 남은 날을 몰라요
눈이 부시도록 웃어요

우리는 언젠가 틀림없이 죽어요
그리 실감 나진 않아도 말이에요
누구도 인생의 남은 날을 몰라요
눈이 부실만큼 누려요
살아있음을요

우리는 인생의 많은 것을 놓쳐요
영원히 살듯이 착각도 하고요
인생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아요
눈이 부시도록 살아요
너의 오늘을요

-가사 내용이 의미심장하여, 그 가수가 궁금하여 검색해봤다.
↳아니나 다를까, 그는 가톨릭신자였다.
↳그녀에게는 특별한 체험이 있기도 했는데, 고등학교 입학식을 며칠 앞둔 17살 때, 교통사고를 당해 머리를 여는 개두수술을 받았다.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 왔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그런 실감나는 가사를 쓸 수 있지 않았겠나 싶다.

-심규선의 노랫말이 맞다.
↳우리는 언젠가는 틀림없이 죽으니, 애써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죽음이 실감나진 않지만, 우리는 언젠가 틀림없이 죽는다.
↳누구도 인생의 남은 날을 모른다.
↳그래서 영원히 살 것처럼 착각하곤 한다.

-심규선의 노래 전곡을 들어보면, 죽음이 노래 주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눈이 부시도록 웃어요.”
↳“눈이 부실만큼 누려요 살아 있음을요.”
↳“눈이 부시도록 살아요 너의 오늘을요.”
↳우리가 언젠가 틀림없이 죽게 될테니, 지금 잘 살자는데 노래의 강조점이 있다.

-그렇다. 지금 잘 살아야 한다.
↳지금 잘 살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훗날 후회하게 된다.

-모세의 죽음에서 특별한 점이 있다.
7 모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8 이스라엘 자손이 모압 평지에서 모세를 위하여 애곡하는 기간이 끝나도록 모세를 위하여 삼십 일을 애곡하니라

-모세 죽음의 특별한 점이 무엇인가? ↳120살까지 장수했다는 데 있지 않다.
↳죽는 시한과 장소까지 알았다는 데 있지 않다.
↳자기가 죽을 산으로 스스로 올라갔다는 데 있지 않다.
↳그가 죽을 때까지도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는 데 있지 않다.
↳그가 죽었을 때 애곡하는 기간이 30일이나 됐다는 데 있지 않다.

-그의 특별한 점은, 그가 잘 살았다는 데 있다.
↳그가 살아 있을 때, 하나님의 종으로 살았다는 데 있다.
↳그가 살아 있을 동안에, 엎드림의 사람으로 살았다는 데 있다.
↳그러니까 모세의 위대한 죽음은, 그의 위대한 삶에서 나온 것이다.

-잘 살아야 잘 죽을 수 있다.
↳우리는 잘 죽기 위해서라도, 잘 살아야 한다.
↳얼마나 잘 살았느냐에 따라, 죽음의 질이 결정된다.

-사람이 기억해 주는 죽음도 훌륭한 죽음이다.
↳죽고 나서 시간이 지날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훌륭한 죽음이 있다.
↳그건 하나님이 기억해 주는 죽음이다.
↳하나님이 기억해 주는 죽음은, 훌륭함을 넘어 위대한 죽음이다.
↳하나님이 꼭 순교자만 기억하실 거라고 보지 않는다.
↳선교사만 기억하시거나, 목회자만 기억하실 거라고 보지 않는다.
↳주의 복음과 주의 몸된 교회를 위해 헌신한 모든 사람을, 하나님이 기억해 주실 줄 믿는다.

-모든 사람이 순교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이 목회자로 헌신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이 선교사로 파송받을 수 없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자기의 일을 하면서 전도자로 살 수 있다.
↳누구나 일터를 하나님이 보내신 선교지로 여기고, 일터선교사로 살 수는 있다.
↳큰 이름이 나지는 않을 수 있다.
↳이름 없이 빛도 없이 사라질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님이 기억해 주신다.
↳우리에게서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는가?

-우리가 알고 있는 찬양의 노랫말이다.
주님이 기억하시면 족하리
불타는 사랑으로 가득한 모습
천사도 흠모 하는 아름다운 그모습
천국에서 해같이 빛나리

-아무리 사람들이 추모하고 기억해줘도, 하나님이 기억해주지 못하는 죽음이라면, 우리는 헛 믿고 헛 산 것이다.
마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이보다 억울한 일도 없다.
↳내 맘대로, 내 하고 싶은 거 다하며 산 것도 아니다.
↳그런데 그날 주님께로부터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라는 말을 들었다.
↳믿는 것도 아니고 안 믿는 것도 아닌, 어중간한 삶을 살았던 결과로 보인다.

-이왕 믿을 거라면, 잘 믿어야 한다.
↳안 믿을 거면 몰라도, 믿을 거라면 진짜 잘 믿어야 한다.

-어떻게 믿는 것이 잘 믿는 것인가?
↳그날 이런 말 들을 수 있게 믿어야 한다.
마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하나님은 모세가 죽기 전 후계자를 세우게 하셨다.
9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

-민수기 27장을 보면, 모세가 자신의 죽음을 눈앞에 두고, 하나님께 기도했음을 알 수 있다.
민27:15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와 이르되
16 여호와,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시여 원하건대 한 사람을 이 회중 위에 세워서
17 그로 그들 앞에 출입하며 그들을 인도하여 출입하게 하사 여호와의 회중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후계자를 세워달라고 기도한 것이다.
↳하나님도 계획이 있으셨을 거다.
↳하나님이 아무 계획도 없이, 모세를 느보산으로 부르실 리가 없다.
↳이스라엘 자손이 아직 가나안 땅에 들어간 것도 아니다.
↳그렇담 모세를 대신할 지도자가 필요하다.
↳모세가 살아 있을 때 후계자를 세워야 혼란이 없다.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기쁘게 받으셨다.
↳죽는 순간까지도, 이스라엘 자손을 걱정하는 그의 마음을 헤아리셨다.
↳모세의 기도는 하나님을 감동시키셨다.

-신속한 기도 응답이 있었다.
민27: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니 너는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
19 그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온 회중 앞에 세우고 그들의 목전에서 그에게 위탁하여
20 네 존귀를 그에게 돌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

-여호수아가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호수아는 일찍부터 모세의 부하였고 젊은 수종자였다.
↳하나님이 오래 전 모세의 이후를 계획하셨던 것이다.
↳하나님은 여호수아가 모세를 따라다니며, 후계자 수업을 착실히 받게 하셨다.
↳가장 지근거리에서 모세를 보좌하며, 리더십 자질을 차근차근 기르게 하셨다.

-모세가 여호수아를 염두에 두고, 하나님께 기도했는지는 모른다.
↳하지만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여호수아에게 안수하라고 하신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니”
↳내가 예전에 점찍어 놨다는 말이다.
↳하나님은 여호수아한테 모세의 리더십을 잘 인계하여, 그를 제사장과 온 회중 앞에 세워, 온 회중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고 하셨다.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다.
↳그러자 여호수아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해졌다.
↳이스라엘 자손도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다.
↳리더십이 순조롭게 이양되었다.

-리더십이 이양될 때, 종종 잡음이 일어나곤 한다.
↳리더십이 바뀐다는 것은, 단순히 리더 한 사람이 바뀌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아예 교통정리를 해주신 것이다.
↳가나안 땅으로 향하는 여정은 계속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리더는 바뀌어도, 하나님의 계획이 흔들릴 수 없었다.

-모세는 분명 남다른 사람이다.
10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11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모든 이적과 기사와
12 모든 큰 권능과 위엄을 행하게 하시매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것을 행한 자이더라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이스라엘에 그만한 사람이 없다는 말이다.
↳한 때는 한사코 거절하는 모세를 향해, 하나님이 집착하기도 하셨다.
↳모세가 “나 말고 다른 사람 찾아 보세요” 할 때, 하나님은 “나는 너하고 일하고 싶다.” “내 계획에는 너밖에 없다.”며 모세를 붙드셨다.

-이제 그런 모세를 놓아주시려고 한다.
↳모세의 사명이 끝났기 때문이다.
↳모세가 달려야 할 구간이 끝났기 때문이다.
↳그 다음 구간은 여호수아가 이어 달려야 한다.
↳모세가 여호수아 구간까지 달리려고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맡기신 구간이 있다.
↳우리는 자기가 맡은 구간을 잘 달려야 한다.
↳사람마다 남아 있는 구간 거리가 다를 수 있다.
↳지금까지 달려온 거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자기 구간이 얼마가 남았든지, 자기 구간은 자기가 달려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도 내 구간을 대신 달려줄 수 없다.
↳내 구간은 내가 책임지고 달려가야 한다.

딤후4:7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켜서, 주님께서 예비하신 면류관의 주인공들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