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강해 27:여호와의 절기들(레23:1-44)

작성자
류현철
작성일
2024-04-14 12:40
조회
18


레위기 강해 27
여호와의 절기들(레23:1-44)
2024. 4. 14.


프롤로그

-레위기 23장과 25장에는, 각종 절기들이 나온다.
↳하나님이 그 절기들을 가리켜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라고 하셨다.
↳그리고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을 알려주고 있다.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절기들을 간략하게 정리할 텐데, 공부하는 심정으로 임해야 할 거 같다.
↳절기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산술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들이 있고, 다음은 사건에 따른 기념 절기들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농경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들이 있다.

1. 산술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안식일, 안식년, 희년, 월삭, 나팔절, 속죄일이 있다.

①안식일 : 솨바트
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솨바트’는 ‘일을 중지하다’ ‘행동을 멈추다’는 뜻이다.
↳한 주간의 마지막 날인 토요일이다.
↳보다 정확히는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해지기 전까지’를 말한다.
↳본래 창조의 기념일로 세운 것이나‘ 후에는 종 되었던 자들이 구원을 기억케 하는 날로’ 그 의미가 새롭게 되었다.

-십계명이 기록된 곳이 두 군데이다.
↳출애굽기와 신명기이다.

출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신5:12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13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4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출애굽기는 안식일이 창조에 근간을 두고 있고, 신명기는 안식일이 구원에 근간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안식일 준수는 하나님의 창조 역사를 기념하는 행위이자, 피조물인 우리의 온 인격이 하나님의 안식에 참여하는 복된 일다.

-안식일은 할례와 더불어, 이스라엘 백성을 성별시키는 표와 같은 것이다.
↳안식일은 언약 백성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이 왜 그처럼 안식일에 목숨을 걸었는지를,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②안식년 : 솨바톤
출23:10 너는 여섯 해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11 일곱째 해에는 갈지 말고 묵혀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들이 먹게 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네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지니라

-7년을 1주기로 환산할 때, 그 마지막 해 즉 7년 째 되는 해를 가리킨다.
↳땅을 6년 동안 경작하고, 1년간은 경작하거나 씨 뿌리는 일을 하지 않고 묵혀두었다.
↳심지어 저절로 생겨난 곡물조차도, 거두거나 팔 수 없었고, 그건 가난한 자들과 들짐승의 몫이 되었다.

-안식년은 토지에게도 휴식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건 모든 땅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생각하고 의뢰하게 할 목적이 있다.

-또한 안식년에는 빚을 면제받을 수 있었는데, 제7년째 되는 해에는 채무자에게 빚을 독촉할 수 없었고, 그 다음 해에 빚을 받거나 아예 모든 부채를 면제해 주었다
↳그래서 안식년을 달리 면제년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신15:1 매 칠 년 끝에는 면제하라
2 면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그의 이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그것을 면제하고 그의 이웃에게나 그 형제에게 독촉하지 말지니 이는 여호와를 위하여 면제를 선포하였음이라
3 이방인에게는 네가 독촉하려니와 네 형제에게 꾸어준 것은 네 손에서 면제하라
4-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만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내리는 그 명령을 다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땅에서 네가 반드시 복을 받으리니 너희 중에 가난한 자가 없으리라
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신 대로 네게 복을 주시리니 네가 여러 나라에 꾸어 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하겠고 네가 여러 나라를 통치할지라도 너는 통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 어느 성읍에서든지 가난한 형제가 너와 함께 거주하거든 그 가난한 형제에게 네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며 네 손을 움켜 쥐지 말고
8 반드시 네 손을 그에게 펴서 그에게 필요한 대로 쓸 것을 넉넉히 꾸어주라
9 삼가 너는 마음에 악한 생각을 품지 말라 곧 이르기를 일곱째 해 면제년이 가까이 왔다 하고 네 궁핍한 형제를 악한 눈으로 바라보며 아무것도 주지 아니하면 그가 너를 여호와께 호소하리니 그것이 네게 죄가 되리라
10 너는 반드시 그에게 줄 것이요, 줄 때에는 아끼는 마음을 품지 말 것이니라 이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과 네 손이 닿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
11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 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땅 안에 네 형제 중 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안식년 제도는 물질에 대한 탐욕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했다.


③희년 : 요벨
레25:8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12 이는 희년이니 너희에게 거룩함이니라 너희는 밭의 소출을 먹으리라

-‘요벨’은 ‘뿔 나팔 소리’라는 뜻이다.
↳나팔을 불어 자유의 기쁨을 선포하는 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안식년이 7번 지난 그 다음해‘ 즉 제 50년을 가리킨다.
↳이 때 모든 소유는 원주인에게 되돌려지고, 땅은 휴경하였다.
↳땅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재인식시키기 위해서였다.
↳가난한 자를 돕고,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한 조치였다.
↳채무자의 빚을 탕감하고, 노예는 해방시키며 노예 약정서는 불태워야 했다.

-예수님은 자신을 가리켜, 죄로 인해 고통당하는 모든 사람에게, 자유와 해방을 가져오는 분으로 선언하셨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희년제도와 안식년 제도는 25장에서 다시 살펴볼 계획이다.


④월삭 : 호데쉬
민10:10 또 너희의 희락의 날과 너희가 정한 절기와 초하루에는 번제물을 드리고 화목제물을 드리며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시리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매월 초하루를 말한다.
↳매월 1일은, 그 달 전체를 대표하는 날로 본다.
↳모든 첫 것은 하나님의 것이다.
↳지난 달 지켜주신 은혜를 감사하고, 새로운 한 달을 의뢰한다는 면에서, 나팔을 불어 선포했고, 희생제사를 드렸다.

-후대에는 월삭에 매매가 금지되었고, 노동도 금지되었다.
암8:5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곡식을 팔며 안식일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 하고 세겔을 크게 하여 거짓 저울로 속이며


⑤나팔절 : 로쉬-하사나
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25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민간력으로 정월 1일이기에 신년절이라고도 한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새해 첫 날을 드리기 위해서다.

-종교력으로는 7월 1일이다.
↳숫양의 뿔로 된 나팔을 불어 절기의 시작을 알렸다.
↳나팔절엔 하루 동안 노동을 금지하고, 안식하면서 희생제사를 드렸다.


⑥속죄일 : 욤-키푸림
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7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28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29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30 이 날에 누구든지 어떤 일이라도 하는 자는 내가 그의 백성 중에서 멸절시키리니
31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32 이는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아흐렛날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지니라

-종교력 7월 10일에 지키는 절기이다.
↳하나님께 속죄의 은총을 덧입는 날이다.
↳1년 중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날이다.
↳제사장과 온 백성들의 죄를 속하기 위한 날이다.

-속죄일엔 노동을 금지했고, 금식을 통해 스스로를 괴롭게 해야 했다.
↳이 날은 율법이 정하는 유일한 국가적 금식일이다.
↳속죄일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 가장 엄숙한 날이고, 율법에 철저히 복종하는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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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건에 따른 기념 절기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유월절(무교절), 수전절, 부림절이 있다.

①유월절 : 페사흐
4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5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6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7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8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페사흐’는 ‘넘어가다’ ‘...을 뛰어넘다’는 뜻이다.
↳종교력 정월 즉 닛산월 14일이다.
↳애굽의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해방되었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절기이다.
↳이스라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재앙의 날에 그들의 집을 넘어 지나갔다는 것, 즉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들을 살려 주셨다는 것을 일깨워주기 위한 절기이다.
↳매 가정에서는, 이날 밤 유월절 4일 전인 10일에 어린양을 준비하고, 13일 저녁에 등불을 켜서 모든 누룩을 제거하였다.
↳14일 저녁에 준비한 양을 잡아서, 우슬초 묶음에 양의 피를 적셔서,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발랐다.
↳그런 후 그 고기를 쓴나물과 누룩 없는 떡과 함께 먹어야 했다.

-무교병을 이날부터 7일간 먹어야 함으로, 이 기간을 무교절(맛차)이라고도 했다.
↳출애굽 전날 밤 무교병을 먹으며, 출애굽을 준비한 데서 기원한다.
↳첫날과 제7일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않아야 했다.

-유월절과 무교절은 절기를 지키는 날짜나 절기의 기원, 그리고 절기의 의미에 있어 차이가 없기 때문에, 훗날에는 구분 없이 지켜졌다.


②수전절 : 하누카
요10:22 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요세푸스는 이 절기를 빛의 절기라고 불렀다.
↳종교력 9월 25일부터 8일간이다.
↳수리아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 성전의 번제단 자리에 제우스 동상을 세워 성전을 더럽히자, B.C 164년 경 유다 마카비가 군사를 일으켜 수리아 군대를 물리치고, 성전을 정화하여 하나님께 봉헌한 날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수전절이 되면, 이스라엘 각 가정에서는, 가지가 여덟 개인 촛대에 하루에 한 등씩 불을 밝혀, 8일째는 촛대의 불을 모두 밝혔다.
↳성전에서는 ‘성전에 올라갈 때 부르는 노래(시113편-118편)’를 부르며 즐거워하였다.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지 않고, 각 가정에서 지키는 것도 허용되었다.

마카비상4:52 백사십팔년 기슬레우월 즉 구월 이십오일 이른 아침에 그들은 일찍 일어나서
53 율법대로 새로 만든 번제 제단에 희생제물을 바쳤다.
54 이방인들이 그 제단을 더럽혔던 바로 그 날과 그 때에 그들은 노래와 비파와 퉁소와 꽹과리로 연주를 하며 그 제단을 다시 바쳤다.
55 모든 백성은 땅에 엎드려 그들에게 성공을 가져다 주신 하늘을 경배하며 찬양하였다.
56 제단 봉헌 축제는 팔 일 동안 계속되었는데, 그들은 기쁜 마음으로 번제물을 바치고 구원의 제물과 감사의 제물을 드렸다.
57 그들은 성전의 정면을 금으로 만든 왕관과 방패로 장식하고 사제들의 방을 수리하여 문을 달았다.
58 이방인들이 주고 간 치욕의 흔적이 가셔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크게 기뻐하였다.
59 유다와 그의 형제들과 이스라엘의 온 회중들은 매년 기슬레우월 이십오일부터 팔 일간 기쁜 마음으로 제단 봉헌 축일을 지키기로 정하였다.


③부림절 : 부림
에9:17 아달월 십삼일에 그 일을 행하였고 십사일에 쉬며 그 날에 잔치를 베풀어 즐겼고
18 수산에 사는 유다인들은 십삼일과 십사일에 모였고 십오일에 쉬며 이 날에 잔치를 베풀어 즐긴지라
19 그러므로 시골의 유다인 곧 성이 없는 고을고을에 사는 자들이 아달월 십사일을 명절로 삼아 잔치를 베풀고 즐기며 서로 예물을 주더라
20 모르드개가 이 일을 기록하고 아하수에로 왕의 각 지방에 있는 모든 유다인에게 원근을 막론하고 글을 보내어 이르기를
21 한 규례를 세워 해마다 아달월 십사일과 십오일을 지키라
22 이 달 이 날에 유다인들이 대적에게서 벗어나서 평안함을 얻어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고 애통이 변하여 길한 날이 되었으니 이 두 날을 지켜 잔치를 베풀고 즐기며 서로 예물을 주며 가난한 자를 구제하라 하매

-‘부림’이란 ‘제비’, ‘운명’이란 뜻이다.
↳종교력 12월 14, 15일이다.
↳유대인을 몰살시키려는 바사의 총리대신 하만의 흉계로부터, 모르드개의 신앙과 에스더의 영웅적 행위로 인해 유대인들이 구출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하만은 유대인들을 전멸시키기 위해, 그 날을 제비뽑은 데서 비롯되었다.

-13일은 에스더가 왕 앞에 나가기 전에 행한 기도와 금식을 기념하여, 금식하는 날로 널리 지켰다.
↳14일은 모르드개의 날이라고도 불렸는데, 저녁에는 회당에 모여 다섯 두루마리 중 하나인 에스더서를 낭독하며, 15일 아침에 다시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낭독한 후, 오후에는 가난한 자들에게 선물과 음식을 베풀며 기쁨을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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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농경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초실절, 맥추절, 수장절이 있다.

①초실절 : 빅쿠르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12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여호와께 번제로 드리고
13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로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쓸 것이며
14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초실절은 무교절 기간 중 안식일이 지난 다음 날이다.
↳보리 수확의 첫 열매를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이다.
↳수확 전 우선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 드려 요제로 하나님께 바쳤다.
↳하나님께 바치기 전, 사람이 먼저 먹어서는 안 됐다.

-신약에 와서는, 부활의 첫 열매되신 그리스도를 상징했다.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②칠칠절 : 샤부옷
15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16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17 너희의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일곱 마리와 어린 수소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드리되 이것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제물과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로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19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숫양 두 마리를 화목제물로 드릴 것이요
20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마리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서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이니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21 이 날에 너희는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22 너희 땅의 곡물을 벨 때에 밭 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그것을 가난한 자와 거류민을 위하여 남겨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무교절 기간 중 첫 이삭 한 단을 요제로 드린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이다.
↳50일째 되는 날이라고 해서 오순절이라고 하고, 밀 수확의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이므로 맥추절이라도도 한다.
↳이 날은 무교절이나 수장절과는 달리, 단 하루만 지키는 절기이다.
↳수확을 할 수 있게 하신 하나님께 기쁨과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감사의 제사를 드렸다.
↳모든 노동을 금지하고, 성회로 모여 각종 제사를 드렸다.

-성전 파괴 후에는, 모세가 시내 산에서 율법 받은 것을 기념하는 뜻으로 지켰다.

-또한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기도 했다.
행2: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③수장절 : 아씨프
레23: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35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36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열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
38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외에 또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
39 너희가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일곱째 달 열닷샛날부터 이레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첫 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할 것이요
40 첫 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이레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41 너희는 매년 이레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일곱째 달에 이를 지킬지니라
42 너희는 이레 동안 초막에 거주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초막에 거주할지니
43 이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44 모세는 이와 같이 여호와의 절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공포하였더라

-유대 종교력 7월 15일부터 1주일 동안 지켰다.
↳곡식 추수를 마칠 때, 감사와 기쁨으로 여호와의 은혜를 기념하는 절기이다.
↳1년 동안 수고하여 거둔 곡식과 과일을, 하나님께 드리고, 이웃과 함께 나누었다.
↳또한 광야에 장막을 짓고 7일간 거하면서, 출애굽 후 광야 생활 중 인도 보호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념하고 기억하기 위한 절기이다.
↳8일째는 절기를 마감하는 대성회를 가짐으로, 절기의 절정을 이룬다.
↳추수하여 저장한다는 의미에서 수장절로, 장막을 짓는다하여 장막절로, 풀로 장막을 만든다 하여 초막절로 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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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크게 산출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 6개와, 사건에 따른 기념 절기 3개, 그리고 농경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 3개를 차례로 살펴보았다.
↳12개의 절기 중에서 최고의 절기를 가리켜, 3대 절기라고 부른다.
↳유월절, 맥추절, 수장절이다.

출23:14 너는 매년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17 네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신16:16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17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

-이 3대 절기는, 예루살렘 성전에 나와서 지켜야 했다.

-“절기”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모에드’라고 한다.
↳모에드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정한 날’이란 뜻이다.
↳절기를 달리 ‘하그’라고도 한다.
↳하그는 ‘춤춘다’ ‘즐긴다’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페스티벌’ 곧 축제로 번역한다.

-보면 이스라엘 백성의 삶은, 한 해 동안 축제의 연속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곧 축제였다.
↳우리의 신앙생활도 축제여야 한다.
↳우리의 예배도 축제여야 한다.

-축제의 꽃은 기쁨과 감사이다.
시42:4 내가 전에 성일을 지키는 무리와 동행하여 기쁨과 감사의 소리를 내며 그들을 하나님의 집으로 인도하였더니 이제 이 일을 기억하고 내 마음이 상하는도다

-우리가 매 주일 기쁨과 감사의 소리를 내자.
↳예배가 축제가 되게 하자.
↳예배에서의 축제가, 자연스럽게 삶으로 연결되게 하자.
↳그래서 우리의 삶의 영역에 축제가 일어나게 하자.